정보공유

글을 잘 쓸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봄을 2023. 8. 10. 00:1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봄을입니다!

글쓰기.

지금 제가 하고 있는 것도 글쓰기인데요.

머나먼 옛날부터 현재까지 글을 쓰는 것으로 우리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거나 의사표현하는 도구로 사용하고 있죠.

오늘은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나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글을 쓸 수 있는지,

간단히 말하자면 글을 잘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그럼 시작할까요~?

 


H1. 언어와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H2. 효과적인 글쓰기의 필요성

글을 효과적으로 쓴다는 것은 상대에게 나의 생각과 감정에 대해 잘 전달하고,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효과적인 글쓰기는 의사소통의 기술로서 업무, 학업, 일상 생활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과제를 작성하거나 리포트를 작성해야할 때 중요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계획적으로 글을 쓸 수 있을까요?

 


H2. 계획적인 글쓰기의 이해

H3. 1. 목적과 대상자 파악

여러분이 글을 작성하고자 할때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글을 쓰는 목적과 그 글을 읽는 대상자를 파악해야 합니다. 누구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려는지 명확하게 알아야 내 글의 방향성을 정할 수 있고 그 방향성에 맞춰 계획적으로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H3. 2. 내용의 구조화

목적과 대상자를 파악했다면 이제 글의 골격을 짜야할 때입니다. 글의 흐름과 구조를 미리 계획하면 더욱 명확하고 직관적인 글을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글을 적으려 한다면 바로 떠오르지 않겠죠. 다음 과정을 참고하여 순서대로 글을 작성해나가시면 됩니다.

 

H4. 과정과 단계

1. 주제 선정

글을 읽는 대상자를 파악하였고 글을 쓰는 목적을 정했다면 그에 맞는 주제를 정해야합니다. 주제는 비유하자면 주춧돌 역할이자, 하나의 글을 완성하기 위한 나침반 역할입니다. 그리고 보통 제목에는 주제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정보 수집과 분석

주제를 정했다면 그에 알맞는 정보를 수집해야합니다. 그리고 그 정보들을 분석하면 좋은 글을 작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근거기반의 글을 작성할 때 타당하고 정확한 정보는 그 글의 신뢰성을 높여줍니다. 

3. 첫 문장 및 단락 구성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까지 마쳤다면 서론, 본론, 결론이라는 단락구성을 통해 글을 작성합니다. 보통 서론에서는 글의 주제 및 내용 전개가 어찌되는지 간략하게 알려줍니다. 그리고 서론의 첫문장은 보통 글의 흥미를 이끄는데 톡톡한 역할을 합니다. 첫 문장은 주제와 함께 글을 읽는 독자들을 고려하여 독자들이 관심을 보일만한 문장으로 구성하는게 좋습니다. 본론에서는 글의 주제에 관한 내용으로 작성하고 결론은 본론에서 나왔던 내용을 축약하여 간결하고 명확하게 표현합니다. 

4. 검토와 수정

글을 모두 작성하였다면 그대로 제출하는 것이 아닌 검토와 수정이 필요합니다. 맞춤법은 제대로 지켰는지 문장과 문장사이의 연결은 어떠한지 내용의 통일성등을 점검하여 필요하다면 수정을 하여 글의 완성도를 높여줍니다. 

 

H2. 결론

계획적인 글쓰기는 우리의 생활과 업무에서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계획적으로 글을 쓰는 것이 습관이 된다면 내 머릿속에서 단계별로 글을 작성하도록 로직이 짜여지기 때문에 글을 쓰는 것을 넘어 논리적 사고, 말을 할 때도 조리있게 할 수 있게 됩니다. 여러분들도 글을 쓸 때 위의 단계를 참고하여 작성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의 글쓰기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감사합니다~

반응형